[비즈 스페셜] 경기 침체기에도 지혜롭게 투자할 수 있다 > 컬럼

본문 바로가기
미주지역 바로가기 : Calgary/EdmontonChicagoDallasDenverHouston,    TorontoVancouverHawaiiLANYSeattle

컬럼

부동산·금융 [비즈 스페셜] 경기 침체기에도 지혜롭게 투자할 수 있다

페이지 정보

본문

불황이고, 경기가 침체했다고 해서 투자를 포기해야 하는가? 심리적으로 위축되면 모든 돈을 은행에서 찾아서 현금으로 가지고 있어야 할 것 같은 공포감이 밀려올 수도 있다. 하지만, 투자 전문가들은 길게 보라고 권한다. 파이델리티가 제시하는 경기침체기의 투자법을 살펴보자. 

역사적으로 불황기에는 채권과 현금이 대부분의 주식보다 수익률이 높았다는 사실을 떠올린다면 어떻게 넘어갈 수 있을 지에 대한 방향을 찾을 수 있다. 경기 침체 이전에 채권과 현금을 선호해 주식을 매도하면 경제가 회복되기 전에 주식이 반등할 경우에 대비하지 못할 수 있다. 이는 역사적으로 많은 경기 침체기에 반복해서 일어났던 일이라 무시하지 않을 필요가 있다. 

경기침체는 일반적으로 1년 미만 지속되다가 시장이 기록적인 상승을 보이는 주기로 넘어간다. 경기 치체는 경제 활동이 위축되고, 기업 수익이 감소하며, 실업률은 증가한다. 기업과 개인의 신용이 나빠지기도 한다. 1950년 이후 미국이 겪은 11번의 경기 침체기간동안 주가는 연평균 15% 하락했다. 

또 경기침체가 오기 전에 주식을 매도하고, 침체 이후 매수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선견지명이 없는 한 이렇게 할 수 있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다. 전문가들은 오히려 불황이 다가올 때는 앞으로 닥칠 일에 대한 현실적 기대치를 설정하고, 포트폴리오를 검토하고, 장기적인 목표에 부합하도록 신중하게 움직이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경기 침체를 피할 수는 없지만, 재정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기 위해 할 수 있는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을 구분하는 것이 필요하다. 

불황이 다가올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불안과 두려움에 맞서는 것이다. 불황에 수반되는 해고와 불안정한 시장 상황은 불안감을 불러 일으킨다. 그러나 이런 두려움은 투자 결정을 내리는 데 좋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경기 침체가 다가오는 징후를 미리 감지하고, 이에 대한 대비를 하는 것이 보다 바람직하다.  

보통 경기 침체는 평균 9개월 정도로 그리 오래 지속되지는 않는다. 하지만 일부 자산 유형에 너무 많이 투자가 되어 있다면, 포트폴리오에 타격을 받을 수 있다. 장기적으로 주식은 모든 자산군 중에 가장 높은 수익률을 기록했지만, 불황기에는 최악의 성과를 기록하기도 한다. 

1950년 이후 모든 경기 침체기에 채권은 주식과 현금보다 높은 수익률을 기록했다. 이는 부분적으로 연방준비제도이사회와 다른 중앙은행이 경기 침체기에 경제 활동을 부양하기 위해 금리를 인하했기 때문이다. 금리 인하는 일반적으로 채권 수익률 하락과 채권 가격 상승을 초래한다.

주식 시장의 변동성에 대한 영향을 줄이고자 한다면 경기 침체 이전에 주식에서 채권으로 일부 자금을 옮기는 것이 좋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연준이 성장 둔화를 위해 금리를 인상하면 채권 가격은 낮아지고 수익률은 높아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채권은 주식 시장보다 훨씬 방대하고 다양하며, 모든 채권이 불황기에 똑같이 좋은 성과를 내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역사적으로 투자등급 회사채와 미국 국채와 같은 국채는 경기 침체기에 좀더 높은 수익률을 기록해 왔다. 무어는 경제와 인플레이션이 둔화되고 연준이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금리 인하를 시작하면 우량 회사채의 가격이 강하게 회복될 것으로 예상한다.


또한 현금에 대한 높은 비중을 유지하는 것은 대부분의 투자자에게 장기적으로 좋은 전략은 아니지만, 양도성예금증서(CD)와 머니마켓펀드에 보유한 현금은 역사적으로 경기 침체기에 시장 하락에 대한 완충 역할을 해왔다. 경기 침체 전 경제 사이클의 후반기에 이자율은 일반적으로 최고 수준에 도달한다. 원금을 보존하면서 인컴 수익을 얻고자 하는 투자자에게는 경기 침체기 이후에도 인컴 수익을 제공할 수 있는 장기 양도성예금증서(CD) 매입을 고려할 수 있는 시기이다.

머니마켓 펀드는 불황기에 현금을 보유할 수 있는 또 다른 옵션이다. 금리가 하락하면 수익률이 떨어질 수 있지만, 장기 투자 기회가 다시 나타날 때 자본을 보호하고 현금에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경기 침체기에는 주식이 약세를 보였다. 소비자와 기업이 지출을 미룰 수 있는 기술 및 미디어와 같은 산업에 속한 기업의 주식은 불황기에 최악의 실적을 기록했다. 금융주 역시 역사적으로 어려운 시기를 보냈다.

그러나 모든 주식이 불황기에 나쁜 실적을 보이는 것은 아니다. 개인 재정 상태나 경기에  상관없이 사람들이 구매해야 하는 식품, 의료, 전기 등의 상품과 서비스를 만들고 판매하는 기업의 주식은 경기 침체기에 다른 범주의 주식에 비해 상대적으로 좋은 성과를 냈다. 의외로 여행, 의류, 가정용품, 기타 비필수품과 같은 소비재 주식도 경기 침체 직전 기간에 비해 더 나은 성과를 보이기도 한다. 

매출의 대부분을 해외에서 올리는 기업의 주식도 경기 침체 직전 기간에 고려할 가치가 있다. 미국은 아직 경기 침체에 진입하지 않았지만, EU와 같은 다른 지역은 이미 경기 침체에 빠졌을 가능성이 높으며 미국보다 먼저 회복할 가능성이 높다. 일반적으로 시장은 경제 성장률이 회복되기 훨씬 전에 경기침체에서 회복되므로 해외 주식은 경기침체에 민감한 미국 투자자에게 잠재적으로 위험을 분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경기 침체기에 앞서 투자할 수 있는 움직임이 있지만, 고수익 자산을 추구하기에는 위험한 시기일 수도 있다. 그보다는 채권과 현금으로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여 위험을 줄이는 것이 좋다. 경기 사이클의 후반 또는 "경기 침체 전" 단계는 역사적으로 갑작스럽고 예측할 수 없는 시장 움직임이 나타나는 시기이다. 또한 경기 침체기에 역사적으로 가장 높은 수익률을 기록한 자산군에 투자하는 것은 경기 침체 이후 초기 사이클에서 경제 성장이 재개될 때 가장 실적이 부진할 수 있는 자산에 대한 노출을 늘린다는 의미일 수 있다.


경기 침체기에 일어나는 불안과 공포를 관리하려면 장기적인 자산 배분 계획을 광범위한 재무 계획의 일부로 세우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적절한 자산 배분에는 목표, 기간, 위험 관리 능력에 따라 주식, 채권, 현금을 적절히 혼합하는 것이 포함된다. 이러한 계획은 변동성에 대한 감정적인 과잉 반응을 피하고 장기적인 재무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러한 계획은 투자자가 누구인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은퇴 후 생활비 마련을 위해 포트폴리오 자금이 필요하기까지 10년 이상 남은 투자자에게 경기침체 관련 변동성은 경기가 개선되면 주가가 상승할 것이라는 기대감으로 우량 주식을 할인가에 매수할 수 있는 기회일 수 있다. 그러나 경기 침체의 진입은 주식 가치의 궁극적인 회복을 기다릴 여유가 없다고 느끼는 은퇴를 앞두고 있거나 은퇴한 사람들의 포트폴리오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개인 투자자는 경기 사이클의 후반기와 불황기에 자산 배분을 변경하는 데 신중해야 하지만, 전문가의 도움으로 자신의 경제 사이클을 찾아 포트폴리오를 조정할 수 있다. 다양한 범주의 주식, 채권 및 단기 자산에 대한 노출을 신중하게 추가하거나 줄이는 작업이 포함된다. 이러한 종류의 조정은 일반적으로 각 포트폴리오의 작은 부분만을 차지하며 장기적인 전략적 투자 전략의 맥락 내에서 이루어진다. 시장을 움직이는 힘은 끊임없이 움직이고, 역사적으로 가장 좋은 성과를 내는 투자는 경제 활동의 확장과 위축에 따라 달라졌기 때문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Login

회원가입
이번호 신문보기 더보기

회사소개(KOR) | 광고&상담 문의
TEKMAX LLC.
7290 Samuel Dr #305, Denver, CO 80221
TEL. 888-2567-888 | E-MAIL. support@tekmaxllc.com
Copyright © TEKMAX LLC.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by Vanple Networks Inc.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

팝업레이어 알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