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 정 박사의 미국 의대 진학 가이드] 미국 의대 준비 중 가장 어렵다는 MCAT 고득점의 비결은? > 컬럼

본문 바로가기
미주지역 바로가기 : Calgary/EdmontonChicagoDallasDenverHouston,    TorontoVancouverHawaiiLANYSeattle

컬럼

문화·교육 [폴 정 박사의 미국 의대 진학 가이드] 미국 의대 준비 중 가장 어렵다는 MCAT 고득점의 비결은?

페이지 정보

본문

미국 의대 준비 중 가장 어렵다는 MCAT 고득점의 비결은?

미국 의대를 준비하는 과정에 있는 학생들이 가장 부담스러워하면서도 의대 진학에 가장 큰 장벽은 MCAT 시험이다. MCAT 점수에 따라서 의대 진학이 가능할지 또는 어느 정도의 상위권 의대를 지원할 수 있는지 판가름 되기 때문이다. 다른 어떤 자격시험 보다 어렵다는 MCAT! 어떻게 준비를 하면 좋을까?

MCAT 시험은 언제 준비하는 것이 가장 좋은가? 개인에 따라 의대 준비 과정이 다르기 때문에 일반화해서 말할 수는 없지만 MCAT 시험에 포함된 과목인 물리, 화학, 생물, 유기화학, 생화학, 영어, 사회학 및 심리학 등의 수업을 모두 이수한 다음 MCAT 준비하는 것이 단기간 공부로 성과를 내기에 유리하다. 그다음 중요한 것이 언제 의대를 지원할 것인지에 대한 결정이다. MCAT 점수는 유효기간이 있기 때문에 만일 MCAT 점수를 미리 받았지만 다른 것들이 충분히 준비되지 않아 의대 지원이 늦어진다거나 또는 지원 후 합격하지 못해 다시 의대를 지원해야 하는 상황이 되면 시험을 다시 봐야 하는 경우가 생긴다. 그래서 무조건 미리 서둘러 봐야 할 필요는 없다. 보통 유효기간은 2~3년이지만 학교마다 유효기간이 다르니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의대 준비하는 학생이라면 보통 3학년이 되었을 때 언제 의대를 지원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GAP Year 없이 의대 지원하려면 3학년 마치기 전까지는 MCAT 점수를 받아야 한다. 그렇지 않고 GAP Year를 생각한다면 의대 지원하기 1년 전 또는 지원하는 해의 3, 4월에는 MCAT 시험을 계획하고 준비하는 것이 좋다. 그래야 의대 1차 지원서를 조기에 접수 할 수 있다.

MCAT 시험은 얼마나 준비해야 하나? 자신의 능력과 목표하는 점수를 고려해 준비 기간을 잡는 것이 좋다. 학기 중에 학교 공부를 병행하면서 하루에 4시간씩 8주간 꾸준히 공부하고도 520점 넘게 받는 학생이 있는가 하면, 6개월간 다른 일하지 않고 오직 MCAT 시험공부만 하고도 점수를 받지 못해 의대를 포기하는 학생들도 있다대부분의 학생들은 MCAT 공부에 3 ~ 6개월의 시간을 집중 투자해야 원하는 점수를 받을 수 있다. 하지만 불규칙적으로 시간을 내서 공부할 경우, 예를 들면 연구실에서 리서치를 하면서 틈틈이 공부한다든가 학기 중에 학과목 시험공부하면서 조금씩 MCAT 준비할 경우 오히려 MCAT 점수뿐 만 아니라 학점도 망칠 수 있다. MCAT 점수는 의대 입시에서 점점 더 중요시되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최고의 점수를 받을 수 있도록 집중해서 공부해야 한다.

스템 연구소 18차 겨울 MCAT 합숙 캠프

많은 학생들이 MCAT 시험을 준비할 때 캐플란, 프린스턴 리뷰 등과 같은 전문 교육 기관에서 교재 및 온라인 문제를 구입해서 공부한다. 이런 학습 교재와 온라인 시스템으로 혼자 공부해도 고득점을 받는 학생들이 있지만 대부분의 학생들은 비용이 비교적 적게 들고 편리하다는 이유로 쉽게 온라인 MCAT 코스를 등록했다가 별 성과를 거두지 못하는 경우를 많이 보아왔다. 열심히 공부 했는데도 결과가 좋지 않을 경우 학생들은 좌절하여 자신감을 상실해 의대 진학 자체를 포기하는 경우가 생기게 된다. 그래서 스템의 컨설팅 팀 안에서 지도하는 학생들 만큼은 MCAT 점수 때문에 의대 진학을 포기하지 않도록 도와 주기 위해 시작한 것이 MCAT 합숙 캠프다. 이런 열정을 갖고 MCAT 합숙 캠프를 시작한 지 벌써 9년이 되었다. 한 번의 캠프 참여로는 충분하지 않아 여름 캠프에 또 한 번 더 참여해 공부 하겠다는 학생들도 있을 만큼 스템 연구소 MCAT 합숙 캠프의 효과를 신뢰하고 있다. 


스템 연구소 19차 MCAT 합숙 캠프가 6월 5일부터 7월 7일까지 5주간 버지니아 웨스턴 호텔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매년 강사진들은 MCAT 시험에서 모두 520 점 이상을 받고 미국 명문 의대에 합격한 의대생들이다 보니 배우는 학생들과 공감대가 형성되어 효과가 좋다.

스템 연구소 컨설팅 그룹은 그동안 MCAT 캠프를 진행 하면서 얻게 된 많은 경험이 의대를 준비하는 학생들을 지도하는데 그 어떤 것 보다도 도움이 되고 있음을 실감하고 있다.

폴 정 박사

스템 연구소 컨설팅 그룹 대표

www.stemri.com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Login

회원가입
이번호 신문보기 더보기

회사소개(KOR) | 광고&상담 문의
TEKMAX LLC.
7290 Samuel Dr #305, Denver, CO 80221
TEL. 888-2567-888 | E-MAIL. support@tekmaxllc.com
Copyright © TEKMAX LLC.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by Vanple Networks Inc.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

팝업레이어 알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