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차로 라이프] 가스레인지 조리, 간접흡연만큼 건강에 해롭다 > 컬럼

본문 바로가기
미주지역 바로가기 : Calgary/EdmontonChicagoDallasDenverHouston,    TorontoVancouverHawaiiLANYSeattle

컬럼

건강·여행 [교차로 라이프] 가스레인지 조리, 간접흡연만큼 건강에 해롭다

페이지 정보

본문

가스레인지로 요리를 하면 집안에 유독한 수준의 독소가 축적돼 간접흡연과 거의 동일한 암 위험에 노출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스탠포드 대학과 한 비영리단체(PSE Healthy Energy)는 공동으로 이와 관련한 연구 결과를 지난 주 국제학술지 ‘환경 과학과 기술(Environmental Science & Technology)’ 저널에 발표했다. 


연구팀은 콜로라도 주와 캘리포니아 주에 사는 87개 가정의 가스와 프로페인 스토브를 대상으로 시험한 결과 모든 조리기구들이 하나도 빠짐 없이 전부 다 감지할 수 있을 정도의 발암성 벤젠을 생성했다고 밝혔다.

이 연구를 이끈 랍 잭슨 교수는 벤젠은 "원래 화염을 비롯해 유전이나 정유소와 같은 고온 환경에서 형성되는데 이제 벤젠이 우리 집 가스레인지의 화염에서도 형성된다는 것을 알게 됐다"라고 말했다. 


벤젠은 일단 노출되면 안전한 레벨은 없다. 벤젠 수치를 건강 기준선 이상으로 높이는 데는 싱글 버너를 하이(high)로  높게 올리거나 오븐의 온도가 화씨 350도 정도이다. 


또한 일부 케이스에서는 가스레인지에서 나오는 실내 벤젠 농도가 간접흡연에서 발견되는 정도를 넘어섰다. 이는 간접 흡연보다 더 나쁜 결과이다. 

이렇게 발생한 벤젠은 부엌에만 국한되지 않고 집안 곳곳에 퍼졌다. 부엌을 넘어 부엌에서 멀리 떨어진 다른 방들에까지 도달하고, 그 수준 역시 유독했다. 


연구팀은 환기를 팬을 틀어 환기하더라도 좀처럼 사라지지 않고 수 시간 동안 집 전체에 는 것으로 나타났다. 잭슨 교수는 "환기를 통해 오염 물질 농도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지만, 배기 팬은 벤젠 노출을 제거하는 데 효과적이지 않다는 것을 발견했다"라고 말했다. 


따라서 작은 집일수록 벤젠 오염은 더욱 심했다. 면적이 작은 집에 사는 저소득층 가정들에서 더욱 건강을 위협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번 연구를 통해 벤젠은 가스레인지가 켜져 불이 올라올 때 가장 큰 피해를 입힌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이전 연구들은 주로 불이 꺼지고 난 뒤 벤젠이 나온 정도을 조사했던 것과 다른 점이다.


이런 유해 논란으로 가스레인지를 금지시키려는 움직임이 일고, 실제 금지되기도 했으며, 이에 맞서 반대하는 움직임도 큰 상황에서 이번 연구를 통해 건강상 위험을 없애려면 가스레인지에서 전환이 필수라는 점이 강조되고 있다. 


전기 인덕션 스토브 13개를 통한 실험에서는 벤젠이 측정되지 않았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Login

회원가입
이번호 신문보기 더보기

회사소개(KOR) | 광고&상담 문의
TEKMAX LLC.
7290 Samuel Dr #305, Denver, CO 80221
TEL. 888-2567-888 | E-MAIL. support@tekmaxllc.com
Copyright © TEKMAX LLC.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by Vanple Networks Inc.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

팝업레이어 알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