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차로 라이프] 변비를 부르는 의외의 음식들 > 컬럼

본문 바로가기
미주지역 바로가기 : Calgary/EdmontonChicagoDallasDenverHouston,    TorontoVancouverHawaiiLANYSeattle

컬럼

건강·여행 [교차로 라이프] 변비를 부르는 의외의 음식들

페이지 정보

본문

누구에게나 언제든 예고없이 찾아오는 이상 증상, 변비. 잘 먹고, 잘 자고, 잘 배변하는 것이 건강상태를 알 수 있는 기본 중의 기본 요소이다. 배변이 원활하지 않거나 항문직장이 완전 폐쇄된 느낌까지 있다면 말못할 괴로움이 되기도 한다. 


변비는 일주일에 3번 미만의 배변을 할 경우를 가리킨다. 일시적인 변비 증상도 있고, 혹은 만성적인 변비로 고생하기도 한다. 일시적인 변비는 음식으로 유발되는 경우가 많아서 음식 조절만 잘 해도 피해가거나 쉽게 벗어날 수 있다. 어떤 음식들이 변비를 유발하는지 알아보자. 


우선 붉은고기는 지방성분이 많고, 섬유질은 적다. 그래서 섬유질이 풍부한 야채와 통곡물을 함께 섭취해야 변비를 막을 수 있다. 

감은 변비를 유발하는 과일로 유명하다. 떫은 맛이 나는 품종은 탄닌 성분 때문에 소화를 늦추고 변비를 촉진시킬 수 있다.

케이크를 비롯한 밀가루 식품은 고지방과 저섬유 성분으로 변비 유발의 주범으로 꼽힌다. 특히 케이크의 고당 저섬유 성분은 체내 수분을 제거해 탈수와 함께 소화의 저하를 촉진한다. 

포테이토칩도 변비를 유발하는 식품 중 하나이다. 포테이토칩에 들어가는 소금은 소화관에서 물을 끌어내 소화 과정의 움직임을 더 느리게 하는 탈수 현상을 일으킨다. 짠 음식을 먹은 뒤엔 물을 많이 마시고 하루 종일 나트륨이 적은 음식을 먹어 균형을 맞추는 것이 필요하다. 

우유도 변비 유발 식품으로 꼽히는데 특히 유제품 과민증(유당불내증)이 있는 사람들은 더 즉각적인 영향을 받는다. 실제로 변비는 유당불내증과 기능성 변비를 경험하는 사람들의 약 30%에서 변비 증상이 나타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귀리, 아몬드 또는 코코넛 밀크와 같은 대체품을 선택함으로써 변비 증상을 관리하고 소화의 편안함을 유지하는 규칙적인 배변을 도울 수 있다. 


초콜릿도 변비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독일에서 행해진 한 연구에서, 초콜릿이 변비의 잠재적인 원인으로 가장 많이 언급됐다. 소화를 늦출 수 있는 초콜릿의 높은 지방 성분으로 인해 위장관을 통한 음식의 움직임 속도가 늦어짐으로써 변비가 유발된다.  

섬유질바가 변비를 유발하는 사실을 의외이지만 너무 많은 섬유질을 너무 빨리 첨가하면 우리 몸이 이 모든 새로운 음식을 분해하기 위해 일을 하게 되어 오히려 변비를 불러올 수 있다. 한 번에 너무 많은 양의 섬유질을 한번에 섭취할 경우에는 충분히 물을 마셔야 변비를 막을 수 있다.  

술도 변비를 유발할 수 있는 음료 중 하나이다. 알코올은 체내 탈수를 강화하기 때문이다. 변비 효과를 증가시킬 수 있는 지방과 나트륨이 많이 포함된 음식과 함께 먹는 점도 변비를 부르는 좋지 않은 습관 중 하나다. 


체질에 따라서는 오트밀이나 블루베리가 변비를 일으키는 경우도 있다. 자신의 체질을 잘 알아보고 적정하게 섭취하는 것이 필요하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Login

회원가입
이번호 신문보기 더보기

회사소개(KOR) | 광고&상담 문의
TEKMAX LLC.
7290 Samuel Dr #305, Denver, CO 80221
TEL. 888-2567-888 | E-MAIL. support@tekmaxllc.com
Copyright © TEKMAX LLC.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by Vanple Networks Inc.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

팝업레이어 알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