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차로 라이프] 텀블러가 600달러?...MZ가 열광하는 ‘스탠리’ 뭐길래 > 컬럼

본문 바로가기
미주지역 바로가기 : Calgary/EdmontonChicagoDallasDenverHouston,    TorontoVancouverHawaiiLANYSeattle

컬럼

문화·교육 [교차로 라이프] 텀블러가 600달러?...MZ가 열광하는 ‘스탠리’ 뭐길래

페이지 정보

본문

텀블러 브랜드 스탠리 (Stanley)가 미 전역에서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Z세대가 가장 받고 싶어하는 선물로 아이폰보다 스탠리를 꼽아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하나의 문화로 자리잡고 있는 모습이다. 


발렌타인 데이를 기념해 스타벅스와 협업해 출시한 핑크색 특별 한정판은 품절 대란을 일으키며 고가에 거래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타벅스 매장에서 45달러에 한정 판매됐던 이 텀블러는 경매 사이트 이베이 등에서 600달러까지 거래되고 있다.

스탠리 텀블러를 사기 위해 사람들이 매장 밖에서 밤새 캠핑을 하고 오픈런까지 벌어지기도 했다. 텀블러가 입점된 타겟 매장들에선 판매 개시 전날 밤부터 캠핑을 하며 줄을 서는 소비자들의 모습이 목격됐다. 틱톡과 인스타그램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는 텀블러를 사려 캠핑을 하는 사람들의 모습, 타겟 매장문이 열리자마자 뛰어갔지만 한 발짝 차이로 구매에 실패해 낙담한 사람들의 모습 등을 담은 인증 사진과 영상이 넘쳐났다. 



이러한 인기는 MZ세대, 특히 여성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들은 스탠리 텀블러 열풍 이유로 SNS 특히 틱톡의 영향이 크다고 분석했다. 틱톡에서 텀블러 사용자들이 자신이 소유한 제품을 소개하거나, 텀블러를 꾸미기 위한 여러 액세서리들을 보여주면서 홍보 효과가 발생했다고 봤다. 틱톡의 ‘스탠리 밸런타인데이’(#stanleyvalentinesday)를 검색해 나오는 관련 영상의 조회수는 총 3800만 건을 상회하며 뜨거운 열기를 보여준다.

이와 관련해 시라큐스대학교 소매관리학과 쉘리 코한 교수는 브랜드 관련 희소성이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전했다. 브랜드 마케팅이 주로 남성에서 이제는 여성을 상대로 하고 있고 특히 여성들 사이에서 희소성이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데 이것이 스탠리 열풍을 몰고 왔다고 분석했다.  


이러한 인기에도 스타벅스가 “재입고 계획이 없다”고 밝히자, 웃돈을 주고서라도 텀블러를 손에 넣으려는 수요가 생겨났다는 것이다. 이날 온라인 경매 누리집 ‘이베이’ 등에는 적게는 70달러부터 많게는 400달러가 넘는 가격에 텀블러를 되팔겠다는 글이 여럿 올라와 있다. 정가의 열 배가 넘는 가격에 거래가 이뤄진 경우도 눈에 띈다.

또다른 ‘분홍 텀블러 열풍’ 현상 배경을 SNS 문화에서 찾기도 한다. 이 텀블러가 특히 Z세대와 밀레니얼 세대 여성들 사이에서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데, 여러 유명인이 텀블러를 사용하는 모습을 SNS에 노출한 뒤 MZ세대 여성들이 모방 소비에 나섰다는 분석이다.

하지만 소비자들이 맹목적으로 획일성을 좇는 거로 보이지만, 거꾸로 텀블러를 매개로 개성을 표현한다는 분석도 있다. 스탠리 텀블러가 MZ세대 소비자들의 패션 아이템이 됐다는 것이다. 틱톡에서 활동하는 콘텐츠 제작자 첼시 에스페요는 CNBC에서 “모양은 같지만 색이 다른 스탠리 텀블러 47개를 갖고 있다”면서, “남는 시간이 생기면 내가 가진 셔츠와 어울리는 색의 텀블러가 있는지 검색한다. (텀블러는) 내가 사용하는 제품이라기보다 내 성격의 일부다. 딱 맞는 색을 고르지 않은 날에는 하루가 계획한 대로 흘러가지 않는다”고 말했다. 

CNBC는 지난해 말 “스탠리가 2020년 신발 ‘크록스’의 인기를 되살린 테렌스 레일리를 글로벌 대표이사로 영입한 뒤부터 40온스 텀블러를 100가지 이상의 색상으로 출시했다. 유명인이나 다른 브랜드와 협력한 한정판을 내놓는 등 텀블러가 실용적인 제품보다 패션 액세서리로 여겨지도록 하는 전략을 펼쳤다”고 분석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Login

회원가입
이번호 신문보기 더보기

회사소개(KOR) | 광고&상담 문의
TEKMAX LLC.
7290 Samuel Dr #305, Denver, CO 80221
TEL. 888-2567-888 | E-MAIL. support@tekmaxllc.com
Copyright © TEKMAX LLC.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by Vanple Networks Inc.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

팝업레이어 알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