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차로 라이프] 트럼프의 악몽 털어낼 수 있을까?...헤일리 전 대사 추격 > 컬럼

본문 바로가기
미주지역 바로가기 : Calgary/EdmontonChicagoDallasDenverHouston,    TorontoVancouverHawaiiLANYSeattle

컬럼

기타 [교차로 라이프] 트럼프의 악몽 털어낼 수 있을까?...헤일리 전 대사 추격

페이지 정보

본문

공화당 대선 후보 경선에서 선명한 반 트럼프 기조로 선거운동을 해온 크리스 크리스티 전 뉴저지 주지사가 전격 사퇴하면서 공화당 경선에 미칠 영향이 주목된다.

특히 오는 15일 당원들만 참여하는 아이오와주 코커스에 이어 23일 일반 유권자도 참여하는 가운데 첫번째로 프라이머리가 개최돼 이른바 '대선 풍향계'로 불리는 뉴햄프셔주의 경선 판세가 출렁이고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최근 여론조사 결과 뉴햄프셔주에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을 바짝 추격하고 있는 니키 헤일리 전 대사가 크리스티 전 주지사의 지지표를 흡수할 경우 뉴햄프셔주에서도 압도적 대세론을 내세우는 트럼프 전 대통령을 꺾는 이변을 연출할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점에서다.

의회 전문매체 더힐의 여론조사 종합 분석에 따르면 지난 11일 기준으로 뉴햄프셔주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은 41.5%, 헤일리 전 대사는 30.5%, 크리스티 전 주지사는 11.5%, 론 디샌티스 플로리다 주지사는 6.8% 등의 지지율을 기록하고 있다.

산술적으로 보면 헤일리 전 대사와 크리스티 전 주지사의 지지율을 합치면 42%로 트럼프 전 대통령 41.5% 보다 많게 된다.

다만 크리스티 전 주지사와 달리 헤일리 전 대사는 선거운동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해 뚜렷한 대립각을 세우지 않고 있다.

크리스티 전 주지사는 선거운동 과정에서 이런 이유로 헤일리 전 대사를 비판했다. 

그는 전날 저녁 사퇴하면서 지지 후보를 밝히지 않았으며, 지지 후보 발표 계획이 당장은 없다고 한 공화당 소식통이 CNN에 전했다.

이에 따라 크리스티 전 주지사의 지지표 전체가 헤일리 전 대사에게 갈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게 CNN의 분석이다.

실제 CNN 방송과 뉴햄프셔대학이 지난 9일 공개한 여론조사를 보면 크리스티 전 주지사 지지자 가운데 65%만 헤일리 전 대사를 '두 번째 선택'으로 꼽았다.

CBS 방송과 유거브의 지난달 조사에서는 이 수치가 75%였다.


나아가 크리스티 전 주지사의 사퇴에도 불구하고 23일 진행되는 프라이머리 투표용지에 이름은 그대로 남게 된다.

그러나 헤일리 전 대사가 뉴햄프셔주에서 상승세에 있다는 점에서 이전보다 뉴햄프셔주에서 승리할 가능성이 커졌다고 주류 언론은 분석하고 있다.

뉴욕타임스는 크리스티의 표만으로는 충분치 않다"라면서도 "헤일리는 여론조사에서 꾸준히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급상승세에 있는 후보의 지지율이 경선 직전에 계속 오른 역사적인 선례도 많다고 밝혔다.

다만 친 트럼프 인사인 디샌티스 주지사나 기업가 비벡 라마스와미 후보의 사퇴 가능성도 변수다.

두 후보 모두 사퇴 의사를 시사한 적은 없으나 공화당 첫 경선인 아이오와 코커스에서 저조한 성적을 거둘 경우 사퇴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특히 한때 트럼프 대항마로 불렸지만, 계속되는 지지율 하락세로 고전하는 디샌티스 주지사의 경우 아이오와에서 선전하지 못할 경우 타격이 클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Login

회원가입
이번호 신문보기 더보기

회사소개(KOR) | 광고&상담 문의
TEKMAX LLC.
7290 Samuel Dr #305, Denver, CO 80221
TEL. 888-2567-888 | E-MAIL. support@tekmaxllc.com
Copyright © TEKMAX LLC.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by Vanple Networks Inc.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

팝업레이어 알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