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차로 라이프] "No"라고 말하기 어렵다면? > 컬럼

본문 바로가기
미주지역 바로가기 : Calgary/EdmontonChicagoDallasDenverHouston,    TorontoVancouverHawaiiLANYSeattle

컬럼

Coffee Time [교차로 라이프] "No"라고 말하기 어렵다면?

페이지 정보

본문

일상생활에서 'No'라고 말하는 것만큼 어려운 일이 없다. 자칫 거절했다가 상대에게 상처를 주고 관계를 어렵게 만들고 싶지 않은 마음에서 'No'라는 말을 못하고 질질 끌려다니며 괴로운 상태에 빠질 수 있다.

그렇다고 자신의 생활을 망칠 수는 없는 노릇이다. 좀도 지혜롭게 'No'를 말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것일까? 상황별로 방법을 찾아보자.   



원하지 않는 만남을 요청받는 경우가 있다. 주말에 쉬고 싶을 때, 일이 너무 바쁠 때 만나자고 연락을 하는 사람들을 거절하면 나쁜 사람이 될 것 같고, 관계가 나빠질 수 있을 것 같아 싫은 마음을 누르고 승낙한다. 그리고는 고민에 들어간다. 이 만남을 취소해야 할지, 그냥 만나야 할지. 또 취소했는데 다시 만나고 싶어지면 어쩌나 하는 생각에 갈팡질팡하게 된다. 

이럴 경우에는 처음부터 사정을 설명하고 만남을 갖기 어렵다는 사실을 상대에게 알려주는 것이 현명하다. 그래야 그 상대도 다른 상대를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상황이 바뀌어서 만날 수 있게 되면, 그때 다시 연락해서 사실대로 상황이 바뀌었다는 것을 알려준다면 오히려 상대가 진심을 더 이해할 수 있다.  

반면 직장에서 업무에 대한 것들은 거절하기가 더욱 어렵다. 특히 직장 상사가 업무를 지시하는 경우에는 실적 평가를 비롯해 어떤 불이익이 따를지 모르는 상태에서 고민스럽다. 그렇다고 마냥 받아들이면 자칫 호구가 되기 십상이다. 

이런 경우에는 "네, 알겠습니다. 하지만...."의 방식으로 거절할 수 있다. 거절하는 타당한 이유를 잘 설명해야 한다. 만약 당장 타당한 이유가 떠오르지 않는다면, 일단 "생각해 보겠습니다" 정도로 답변을 하고 다시 대화를 시도할 수 있다.  

거절이 더더욱 어려운 상대가 있다. 데이트를 하는 이성에 대해서는 더욱 오해를 사기도 쉽고, 그만큼 관계가 깨질 위험이 높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 많은 사람들이 변명거리를 찾고 거짓말로 둘러대며 'No'라는 말을 하게 된다. 그러다 자칫 거짓말이 탄로나면 관계가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이런 경우에는 데이트 상대의 감정이나 생각, 상황 등을 충분히 들어주고, 공감해주고, 이해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성의를 보여야 한다. 그리고 자신의 피치 못하는 사정을 이야기를 하면서 거절을 한다면, 상대로 하여금 서운함이나 야속함 등의 부정적인 감정을 만들지 않을 수 있다. 그 어떤 상황에서도 '진심이 통한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다른 사람들이 보이는 호의도 거절하기 쉽지 않다. 누군가가 좋은 마음으로 권유하는 것이라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이럴 때는 영어식으로 "No, thank you" 방식이 적절하다. 상대의 호의에 대해 충분히 감사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하지만 필요하지 않다는 의사를 정확하게 표현하면 보다 관계가 말끔할 수 있다. 


이런 방법들을 통해서도 관계가 틀어진다면, 그 상대가 관계에서 문제가 있는 사람일 수 있다는 것도 기억할 필요가 있다. 관계 유지에 지나친 노력과 수고가 들여야 한다면 그 관계가 얼마나 더 이어질 수 있을까? 이런 관계는 되도록 빨리 정리되는 게 현명할 수도 있다. 

9 Ways to Say No Without Saying No - Office Influence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Login

회원가입
이번호 신문보기 더보기

회사소개(KOR) | 광고&상담 문의
TEKMAX LLC.
7290 Samuel Dr #305, Denver, CO 80221
TEL. 888-2567-888 | E-MAIL. support@tekmaxllc.com
Copyright © TEKMAX LLC.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by Vanple Networks Inc.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

팝업레이어 알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