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 스페셜 ] 세금 보고, 8가지 함정을 주의하라! > 컬럼

본문 바로가기
미주지역 바로가기 : Calgary/EdmontonChicagoDallasDenverHouston,    TorontoVancouverHawaiiLANYSeattle

컬럼

부동산·금융 [비즈 스페셜 ] 세금 보고, 8가지 함정을 주의하라!

페이지 정보

본문

세금 보고 시즌이다. 이번 세금보고는 지난 해 주정부로부터 받은 TABOR 환급금 때문에 IRA가 잠시 세금 보고를 연기하라고 하는 해프닝도 있었다. 1인당 750달러, 부부 당 1500 달러의 TABOR 환급금이 수익이냐 아니냐에 대한 논쟁이 있었던 때문이다. 그러나 TABOR 환급금은 콜로라도주의 세수가 높아지면서 초과 세수를 다시 납세자들에게 돌려준 것으로써 새로운 수익이 아닌 것으로 결론이 났다. 

IRS는 이외에도 세금 보고시 유의할 사항을 공개했다. 계산 착오부터 시작해서 소셜 시큐리티 번호나 은행 계좌 번호를 잘못 적는 등의 단순한 실수도 흔히 벌어지는 일이다. National Taxpayer Advocate에 따르면 지난해 발생한 단순 계산 착오는 총 940만 건에 달했다. 그러나 이에 못지 않게 자녀 세액 공제, 근로 소득 세액 공제를 비롯한 다양한 공제 항목들에 대한 오류이다. 또 투자 소득을 누락시키는 경우도 흔하고, 세금을 줄일 수 있는 기회를 놓치는 경향이 있기도 하다. 

흔히 일어나는 세금 보고 관련 실수들을 파이델리티가 소개했다. 하나하나 살펴보자. 


1. 투자수익 누락 

급여, 보너스, 기타 근로 소득은 정규 직원인지 자영업자인지에 따라 여러 가지 양식으로 IRS에 보고된다. 투자 수익도 마찬가지이다. 10달러 이상의 자본 이득 또는 배당금으로 인한 수입은 투자 회사들이 발행하는 1099 세금 양식으로 보고할 수 있다. 투자 수익을 제대로 보고하지 않으면 IRS로부터 통지를 받고 수수료 및 벌금을 지불해야 할 수 있다. 

회계법인 EY의 크리스토퍼 윌리엄스 대표는 “여러 개의 투자 계정을 가지고 있는 경우는 이들 가운데 한두개를 잊어버리는 일이 흔하게 일어난다. 하지만 IRS가 이런 누락을 확인하고 납세자 개인에게 통지를 보낸다”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자주 일어나는 투자수익 관련 실수는 배당금과 이자를 모두 재투자하면 세금을 내지 않을 것이는 착각이다. 매도할 때까지는 자본 이득에 세금이 부과되지 않지만, 모든 분배금은 직접 수령하지 않았더라도 지급된 연도에 과세된다.


2. 투자 상품의 조기 매각 

1099 양식과 관련 문서에는 투자 수익에 대해 필요 이상으로 세금을 더 내지 않도록 도와주는 유용한 정보가 많이 담겨 있다. 그 가운데 유용한 정보 중 하나는 포트폴리오의 각 투자 보유 기간에 대한 것이다. 보유 기간이 중요한 이유는 각 투자를 소유한 기간에 따라 세율을 결정하기 때문이다. 1년 이하 보유한 투자를 매각하는 경우는 단기 자본 이득으로 간주되어 일반 소득으로 과세된다. 예를 들어, 일반 소득 과세율이 적용되어 1년 이하의 투자에 대해 22%가 과세되는 반면, 1년 이상 보유한 투자 수익에 대해서는 양도소득세로 15%가 적용된다. 

또한 소득이 장단기인지 여부에 관계없이 단일 신고자의 경우 연간 20만 달러 이상, 부부 공동 신고의 경우 25만 달러 이상을 버는 고소득자인 경우 자본 소득 외에 3.8% 메디케어 순투자 소득 부가세 적용 대상이 될 수 있다. 


3. 기록 관리 부실 

투자 상품 매각에 대해 보고하는 손익 금액은 일반적으로 투자에 드는 비용을 뺀 매각 가격을 기준으로 한다. 그러나 이때 IRS는 금융 기관이 적용 증권에 대해 조정된 비용 기준을 보고하도록 요구하는 것에 주의해야 한다. 납세자는 또한 IRS Form 1040, Schedule D 및, 또는 Form 8949에 거래 내역을 보고해야 한다.


4. 손실 누락 

1099 양식은 귀하의 장단기 손실을 합산하여 서로 상쇄한다. 순이익이 있으면 그에 대한 세금을 내야 한다. 순손실이 발생했을 경우 독신자(결혼 상태여도 개별로 세금을 보고 하는 경우는 1,500달러)는 보통 일반 소득에서 최대 3,000달러까지 상쇄할 수 있다. 또한 초과 손실은 향후 다른 연도로 이월할 수 있다. 


5. 전략 수립 지연 

연말 세금 양식은 필요에 따라 해당 과세 연도의 12월 31일 이후에 사용할 수 있다. 실현된 이익이 많다면 지금 확인하여 실현 손실로 상쇄해야 한다. 이를 세금 손실 수확(tax-loss harvesting)이라고 부르는데, 가장 효율적으로 관리하려면 필요에 따라 투자 전략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조정해야 한다. 이런 작업을 해보지 않았다면 지금 또는 새해에 시작할 수 있다. 만약 관리해야 할 일이 많다면 금융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유리하다. 


6. 연계된 워시 세일 

적극적으로 투자하는 경우에는 이 함정을 피하고 싶을 것이다. 워시 세일(wash sale)은 손해를 보면서 투자를 매도한 뒤 다음 매도 전후 30일 안에 동일한 투자를 매수하는 것이다. 

이런 방식으로 투자할 경우 계정 파일에 비정상적인 표기가 표시될 수 있는데, 이로 인해 당해  예상되는 손실을 청구할 수 없다. 따라서 이러한 방식의 투자를 이행할 경우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하고 가장 효율적으로 조정해야 한다. 

예를 들어 5월에 50달러에 매입한 주식을  7월에 40달러에 팔았다가 다시 8월에 40달러에  산다면 7월 구입 비용 기준이 50달러(40달러 세일 + 10달러 이전 손실)로 나타날 수 있다. 이에는 워시 세일임을 알리기 위해 작은 "w"가 있을 수 있으며, 8월에 구매한 것을 다시 팔기 전까지는 손실이 적용되지 않는다. 

단, 암호화폐는 유가 증권으로 규제되지 않기 때문에 워시세일 규칙이 적용되지 않는다. 즉, 가치가 하락한 코인을 팔고 즉시 같은 가격으로 다시 사서 자산을 보유하면서 잠재적으로 손실을 실현할 수 있다. 


7. 세금 감면 혜택 누락 

각종 세액 공제는 과세 대상 소득을 줄인다. 따라서 누락되면 많은 비용이 발생한다고 봐야 한다. 

5살짜리 아이가 있다고 상상할 경우, 2천 달러에 달하는 자녀 세금 공제를 청구하기 전에는 5천 달러의 세금 청구서를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세액 공제 후에는 3천 달러만 빚지게 된다. 

만약 2021년도에 이 가운데 일부를 미리 받았다면 연말 세금 환급 시 총액이 조정되는데, 이러한 방식은 계산이 복잡할 수 있으므로 세무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

절세액을 계산하려면 공제 금액에 최고 세율을 곱하면 된다. 만약 24% 세율 범위에 있고 표준 공제를 받는 대신 공제를 항목별로 구분한다고 가정할 경우 1천 달러를 자선 단체에 기부하면 최종 세금 청구서에서 약 240달러가 할인된다. 항목별로 분류하지 않았다면 전체 1천 달러에 24%의 세금이 부과되었을 것이다.즉, 자선 단체에 기부한 금액은 1천 달러이지만 실제로는 760달러를 기부한 셈인 것이다.  

이러한 세금 감면 조건을 잘 숙지해서 합법적으로 받을 수 있는 공제를 놓치지 않았는지 확인하고 모든 공제 기한을 알고 있는지 확인하는 데 많은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IRS는 과소납부만 표시하므로 누락된 공제액은 본인의 책임이다.


8. 마감일 놓치기 

파이델리티는 꼭 기억해야 할 핵심 사항으로 세금 보고 마감일을 들었다. 

모기지 이자, 401(k) 기부금, 학자금 대출 이자 등 대부분의 세금 공제는 12월 31일까지 계산된다. 그러나 세금 공제 가능한 IRA 기부금 또는 건강 저축 계좌, 공제 불가능한 Roth IRA 기부금과 같은 일부 신고 대상에 대해서도 세금 신고 마감일까지 완료하도록 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재정 상황과 세금 규칙을 더 많이 이해할수록 세금 보고 실수를 줄일 수 있고, 그만큼 손실을 줄일 수 있다. 

세무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거나 전문 세무 대리인을 고용하더라도 언젠가는 누군가가 모든 정보를 수동으로 입력해야 하므로 사람이 실수할 여지가 항상 있다. 이러한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납세 의무에 대해 스스로 교육하고 세금 환급을 다시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세금 보고 준비를 하는 동안 재정을 검토하면서 세금을 줄일 수 있는 기회를 찾는 것도 지혜로운 방법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Login

회원가입
이번호 신문보기 더보기

회사소개(KOR) | 광고&상담 문의
TEKMAX LLC.
7290 Samuel Dr #305, Denver, CO 80221
TEL. 888-2567-888 | E-MAIL. support@tekmaxllc.com
Copyright © TEKMAX LLC.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by Vanple Networks Inc.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

팝업레이어 알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