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사는법] 기관지염(Bronchiolitis) > 컬럼

본문 바로가기
미주지역 바로가기 : Calgary/EdmontonChicagoDallasDenverHouston,    TorontoVancouverHawaiiLANYSeattle

컬럼

건강·여행 [잘사는법] 기관지염(Bronchiolitis)

페이지 정보

본문

기관지염 (Bronchiolitis) 

기관지염은, 바이러스성 감염입니다. 폐의 아랫부분에 영향을 주며, 어린이에게 흔하고 2살까지 감염될 수 있습니다. 기관지염은 폐로 공기를 전달하는 작은 기도가 부풀면서 점액을 더 만듭니다. 이로써 기관지가 좁아져 쌕쌕거리며, 기침을 많이 하고 숨쉬기가 힘들어집니다.

기관지염을 유발하는 가장 흔한 바이러스는 RS 바이러스(Respiratory Syncytial Virus)입니다. 보통 11월부터 4월 사이에 발생하며, 최고치는 1월부터 2월까지입니다. 어린이는 한 번 이상 감염될 수 있으며 보통 어린이나 어른에겐 RSV는 기관지염보단 감기를 유발합니다.

⃞ 증상

처음엔 흔한 감기 증상을 보이다가:
-콧물, 가벼운 기침, 발열, 에너지 저하, 보통 때보다 식욕 저하
-감기 증상이 시작한 후 1~3일 후 기관지염 증세를 보일 수 있습니다.
-심각해 지는 기침, 많은 기침, 쌕쌕거림, 빠른 숨
-숨을 들이쉴 때마다 목, 쇄골이나 갈비뼈 안으로 살이 빨려 들어가는 증상
-기침한 후 구토
-수유가 힘들어짐, 특히 6개월 미만의 유아의 경우
-젖은 기저귀 숫자가 줄어듦

기관지염은 다음과 같은 어린이에겐 특히 더 위험할 수 있습니다:
-일찍 태어난 경우 (조산아, 34주 미만)
-3주 미만의 영유아
-천식이나 폐에 문제가 있던 어린이
-심장에 문제가 있던 어린이
*기관지염이 의심되면 의사를 만나기를 권장합니다.

⃞ 기관지염 치료
-모든 어린이에게 비슷하게 나타납니다.
-4일에서 5일째에 증상이 나빠지고 천천히 나아집니다.
-보통 아이들은 1주에서 2주 후 나아집니다. 하지만 어떤 아이들은 기침이 몇 주 동안 지속되기도 합니다.
-아이가 기관지염이 있다면 집에서 케어하셔도 됩니다.
-기관지염에는 약이 없습니다.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이기 때문에 항생제가 듣지 않습니다.

⃞ 집에서 돌보는 방법
• 기침
-아이를 눕히는 것보다 앉혀 놓는 것이 숨쉬기가 더 쉽기 때문에 좋습니다. 어린이 방에 가습기를 틀어주면 기침에 도움이 됩니다. 어린이에겐 기침약이 좋지 않습니다. 6세 미만의 아이들에겐 기침약을 주지 마십시오.

• 코막힘
숨 쉬고 수유하기 쉽게 코를 깨끗히 합니다. 소금물 코 스프레이(Hydrasense 같은)로 코안의 점액이 떨어지게 합니다. 코안에 뿌리거나 넣은 후 콧물 흡입기를 사용하여 빼줍니다. 약사님과 어린이에게 알맞은 방법을 상의하기 바랍니다. 집에서 직접 소금물을 만들지 마십시오. 수유 직전과 잠자리 전, 그리고 낮에 필요할 때마다 코막힘을 없애주도록 합니다.

• 수유와 흡음
우유를 마시도록 유도해 주세요. 소량이라도 종일 마셔서 탈수를 예방합니다. 6개월 미만 어린이는 보통 때처럼 수유를 지속하는 게 좋습니다. 젖은 기저귀가 몇 개나오는지 기록하시기 바랍니다. 아플 땐 보통 때처럼 먹지 않을 수 있으나, 이것은 정상입니다.

• 발열과 불편함
아세트아미노펜(타이레놀이나 템프라)나 이부프로펜 (에드빌이나 모트린)을 주셔도 됩니다. 패키지에 나온 내용을 따라서 주시면 됩니다. 아스피린은 라이에 증후군이라는 아주 심각한 질병의 위험이 있으므로 18세 미만의 아이에 주지 말아야 합니다.

⃞ 예방
기관지염은 아픈 사람이 기침하거나 재채기를 하여 가까운 접촉으로 아주 쉽게 퍼질 수 있으므로 같은 물건을 만지거나 음식을 나누어 먹다 옮기기도 합니다. 기관지염이 있는 어린이는 처음 아픈 후 거의 일주일 동안 전염성이 있습니다. 아이가 기침을 한다면 집에 있게 해 주세요.

기관지염을 예방하기 위해선:
-기관지염이 생긴 아이가 어린 아기들 (3개월 미만)에게 멀리 있도록 노력해 주세요
-바이러스가 전염되지 않도록 손을 자주 씻어 주세요. 아이가 먹기 전, 기침이나 재채기 후 손을 씻을 수 있도록 해 주세요.
-담배, 전자담배 등을 아이 곁에서 피지 않도록 해 주세요. 간접흡연은 아이들의 감염 위험을 높여 줍니다. Palivizumab(Synagis)란 약은 RS 바이러스로부터 몹시 아플 확률이 높은 아이들의 기관지염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약입니다. 아이가 다음에 해당된다면 의료진과 이 약에 관하여 상담해 보세요:
일찍 태어났거나 (조산아), 심장이나 폐 문제가 있거나, 다른 건강 문제가 있거나 이외에 궁금한 점이 있으면, 24/7 무료로 간호사와 상담할 수 있는 811로 전화하시면 됩니다.

 
출처: myhealth alberta / 정보제공: 알버타 헬스 다문화 공보원 실비아 송 / 정리: 백전희

첨부파일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Login

회원가입
이번호 신문보기 더보기

회사소개(KOR) | 광고&상담 문의
TEKMAX LLC.
7290 Samuel Dr #305, Denver, CO 80221
TEL. 888-2567-888 | E-MAIL. support@tekmaxllc.com
Copyright © TEKMAX LLC.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by Vanple Networks Inc.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

팝업레이어 알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