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람 의료정보] "초겨울 심혈관질환 주의해야" > 컬럼

본문 바로가기
미주지역 바로가기 : Calgary/EdmontonChicagoDallasDenverHouston,    TorontoVancouverHawaiiLANYSeattle

컬럼

건강·여행 [휴람 의료정보] "초겨울 심혈관질환 주의해야"

페이지 정보

본문

[휴람 의료정보]


부정맥, 적극적인 치료로 심장 돌연사의 위험을 예방하다 


이번 주 휴람에서는 휴람 의료네트워크 서울부민병원 서대철 심혈관센터장의 도움을 받아 겨울철에 위험해 각별히 주의해야 할 심혈관질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심혈관질환은 WHO가 발표한 전 세계 사망원인 1한국인 사망원인 2위로 지난 2020년 국내에서만 약 32000명이 사망했다이 같은 심혈관질환자가 가장 많이 생기는 계절은 날씨가 추워지는 초겨울이기 때문에 각별한 유의가 필요하다휴람의료네트워크 서대철 서울부민병원 심혈관센터장은 심혈관질환의 전문가다그와 함께 심혈관질환의 유의점을 알아보고자 한다다음은 서 센터장과 일문일답이다.


-초겨울 심혈관질환자가 많이 생기는 이유는?
날씨가 추워지면서 혈관이 수축되며 혈압 상승이 되는 것이 주원인이다또 겨울철 같은 경우 여름철 대비 춥다 보니 활동량이 줄어 체중 증가가 되는 것도 한 원인이 될 수 있다.

-심혈관질환 위험을 미리 알아보려면 어떤 검사를 해야 하는가?
심전도와 운동부하 검사심장초음파 검사만 해봐도 확인할 수 있다심전도는 심장이 뛰는 상태를 확인해 보는 것이다혈전이 생겨 혈관이 좁아지면 심전도 화면에 이상 그래프 곡선이 나타난다그러나 흉통을 최근 한 달 이내에 극심하게 느꼈던 환자한테는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진행하지 않는다운동부하 검사는 러닝머신 같이 생긴 기구 위에 올라가 운동량을 단계별로 증가시키면서 심장이 얼마나 일을 할 수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심근경색으로 사망하는 원인은 무엇인지?
심근경색은 심장에 혈액을 보내 산소와 영양소를 공급하는 ‘관상동맥의 내부가 혈전으로 막히는 병이다심장 주변 혈관이 갑자기 막히면 심장으로의 혈액공급이 차단되어 심정지가 일어난다결국 전신에 피를 공급하는 심장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되면서 사망하게 된다빠르면 30분 내로 사망하기도 하고, 3~4시간을 넘기지 못할 때도 많다.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
갑작스러운 가슴 통증과 호흡곤란이 나타나며 통증이 확산되는 증상을 보인다예외적인 증상도 많다턱이 아프기도 하고등이 아프거나 어깨가 아프다고 호소하는 사람도 있다해당 통증이 갑자기 발생했다면 심장내과 등을 방문해 검사를 받아볼 필요가 있다.

특히 주의해야 할 사람들은?
심근경색·협심증 등 심장질환 발병 위험은 45세 이상의 고위험군 남성여성호르몬이 급감하는 폐경기 여성( 55세 이상)에게서 높다또 흡연·당뇨병·고지혈증·고혈압 등의 위험요인을 갖고 있다면 심근경색 위험이 상승한다.

 

갑자기 증상이 나타날 때는 어떻게 응급처치를 해야 하는지?
최대한 빨리 응급실로 옮기는 게 최선이다또 막힌 혈관을 뚫어주는 게 관건이다혈관조영슬로 혈관을 촬영해 어느 부위에 혈전이 막혔는지 확인하고 혈관을 넓혀주는 기구(스텐트)를 넣거나 약물을 넣어 혈전을 녹이기도 한다환자 상태에 따라 혈관우회술을 하기도 한다.

예방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식생활을 개선하고 운동을 하는 것이 도움된다동물성 지방 섭취를 줄이고 탄수화물도 과다 섭취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채소는 혈관을 깨끗하게 하는 역할을 하므로매 끼니 녹황색 채소를 섭취해야 한다운동은 혈관의 탄력을 높이기 때문에 매일 30~1시간씩 빨리 걷기 운동만 해도 혈관질환을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스포츠서울 | 홍성효기자]

 

"초겨울 심혈관질환 주의해야및 그 밖의 휴람에 대한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휴람 해외의료사업부 김 수남팀장에게 문의하시면 자세한 안내를 도와드릴 것입니다.

휴람이 상담부터 병원선정 - 진료예약 – 치료 – 사후관리까지 보호자로서 도와드릴 것입니다.

l  Kakao ID : huramkorea

l  미국캐나다 무료 전화(Call Free) : 1-844-DO-HURAM(1-844-364-8726)

l  직통전화 : 070-4141-4040 / 010-3469-4040

 

아래의 사이트 주소를 누르시면 더 많은 의료 정보를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의료정보 보기

https://huramkorea.com/category/medical-information 

 

휴람정보 보기

https://huramkorea.com 

 

 

궁금하신 사항 문의 가능합니다. 

 

휴람 김 수남팀장

카카오톡문의 ID : huramkorea

TEL : 010-3469-4040

이메일 문의 : huram@huram.kr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Login

회원가입
이번호 신문보기 더보기

회사소개(KOR) | 광고&상담 문의
TEKMAX LLC.
7290 Samuel Dr #305, Denver, CO 80221
TEL. 888-2567-888 | E-MAIL. support@tekmaxllc.com
Copyright © TEKMAX LLC.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by Vanple Networks Inc.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

팝업레이어 알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