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레귤러 어드미션 미국 대학 입시 결과 분석: Part 1! > 학원/튜터

본문 바로가기
미주지역 바로가기 : Calgary/EdmontonChicagoDallasDenverHouston,    TorontoVancouverHawaiiLANYSeattle

학원/튜터

2023 레귤러 어드미션 미국 대학 입시 결과 분석: Part 1!

페이지 정보

본문

미국 대학 입시 컨설턴트 에밀리 홍 원장의 ‘명문대 입시 가이드’

 

Emily Hong, M.A. (에밀리 홍 원장) 

버클리 아카데미 Founder & Director

UC Berkeley 생물학 + 심리학 복수 전공

Fuller Graduate School of Psychology 임상심리학 석사 

NACAC Member

 

“우리 아이의 교육 – 어떤게 정답인지, 그리고 잘 하고 있는건지, 항상 불안하기 마련입니다. 건강 문제는 의사, 법률 문제는 변호사의 도움이 필요하듯, 아이의 교육 문제, 특히 대학입시 준비에는 대학 입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지 않을까요? 꿈에 그리는 대학의 높은 문턱을 넘을수 있는 노하우를 알고 있는 대학 입시 전문가의 솔직하고 현실적인 가이드와 함께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함께 크게 그려보길 원합니다.”

 

------------------

2023 레귤러 어드미션 미국 대학 입시 결과 분석: Part 1!   

 

2023 졸업반 레귤러 어드미션 결과가 이제 거의 모두 공개 되었습니다. Common App 에 의하면 2023년 3월 까지 총 1,244,476 명의 지원자들이 841 개의 대학에 Common App 을 통해 지원했다고 합니다.  

 

3월 1일을 기준으로는 팬데믹 전인 2019-20 원서 시즌에 비해 지원자들이 30% 가 증가했고 지원하는 대학의 개수도 늘었습니다. 이중에서도 합격률이 25-49% 에 해당하는 “Highly Selective” 대학들이 32% 로 가장 많이 늘었습니다. 높은 상위권 대학에 지원하는 학생일수록 더 많은 대학에 지원한다고 해석 됩니다. 지역별로는 특히 Texas 가 무려 69% 가 증가해서 미국의 주 중에서도 두 번째로 크게 증가했습니다.  

 

올해 급격히 늘어난 Common App 지원자 수, 특히 텍사스 지원자 수에도 불구하고 저희 버클리 학원생들은 올해 역대 최고의 합격률을 기록하며 탑대학에 합격했습니다! Stanford, Princeton, Yale, Penn, Brown, Duke, Columbia (다수), Cornell (다수), Rice (다수), UC Berkeley (다수), UCLA (다수), NYU, Carnegie Mellon (다수), UT Austin (20-30 명) 외의 100 여명의 학생들이 상위 50위 대학에 합격오퍼를 받았습니다.     

 

2019-20 년에는 학생당 평균 5.3 대학에 지원 했다면 올해는 5.7 대학에 지원했다고 합니다. 아마도 매년 계속 하락하는 합격률 때문에 불안한 학생들이 더 많은 대학에 지원했을 확률이 큽니다. 

 

특히 아시안을 제외한 소수인종계의 지원자들은 2019-20 년 보다 31% 증가했고 가족들중 대학을 처음 가는 first generation 학생들은 36% 가 늘었습니다. 팬데믹 전보다 여러가지 이유로 이런 지원자들이 늘었겠지만, 주로 SAT 나 ACT 를 보지 않아도 되는 테스트 옵셔널 제도가 제일 큰 이유로 추측됩니다.  

 

미국에 거주하는 domestic 지원자들의 54% 는 상위 20% 안에 드는 부유층 가정의 지원자들 이라고 합니다. 11월 까지 지원한 지원자들 중에는 무려 61%이였습니다. 경제적 조건이 좋은 지원자들이 주로 얼리로 더 많이 지원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 통계중 가장 놀라운 변화는 인터내셔날 지원자들 입니다. 팬데믹 전보다 거의 3배가 늘어서 이번 입시 시즌에는 136,925 지원자를 기록해서 55% 나 늘었다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중국, 인도, 가나, 나이지리아, 캐나다 지원자들입니다. 

 

흥미로운 통계는 SAT 나 ACT 같은 standardized test score 를 제출하는 학생들이 팬데믹 전인 2019-20 에는 74%, 2020-21 에는 40%, 2021-22 에는 44%, 그리고 올해 2023년 3월 1일 까지는 43% 입니다. 테스트 옵셔널이라도 거의 반 정도의 학생들이 SAT/ACT 점수를 대학들에게 보냈고, 이 학생들은 자신의 합격률에 도움이 될 점수만 보냈을겁니다. 그래서 테스트 옵셔널 동안 대학들의 평균 SAT/ACT 점수가 모두 올라갔다고 합니다. 

 

다가오는 2023-24 대입 시즌에는 많은 탑 대학들이 SAT/ACT 를 다시 원서의 요구사항으로 다시 도입할 계획을 의논 하고 있습니다. 이미 작년부터 MIT 를 비롯한 여러 대학들이 SAT/ACT 점수를 다시 요구 하기 시작했고, 작년에도 더 많은 상위권 대학들이 이 트렌드를 따랐습니다.

 

또한, 주립 대학들 지원자들은 지난 3년간 38% 늘고, 사립대학 지원자들은 24% 증가했습니다. 팬데믹 동안에 경제적인 이유로 비교적 저렴한 주립대학을 택하는 학생들이 늘어났고, 지난 3년 동안 학생들의 사회경험과 활동 범위가 좁아지고 가족과의 관계를 중요시 하는 성향들이 강해져서 집에서 가까운 대학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올해 상위권 대학의 합격률도 정리해 보앗습니다.

 

올해 합격률을 보면 전체적으로 작년보다 많이 낮아졌지만, 이미 낮은 아이비 리그 같은 탑 티어 대학들 보다는 그 바로 밑의 Second Tier 대학들 (상위 20-50 대학들)의 합격률이 현저히 낮아진게 보입니다. 예를 들어 NYU (US News #25 위) 는 120,000 지원서를 받았고 학교 역사상 처음으로 한자리 합격률인 8%를 기록했습니다. 이 중 제일 인기있는 칼리지 3곳은  합격률이 5% 미만이라고 합니다. 아마 비지니스 스쿨이 이중 한개 인것으로 짐작됩니다. 참고로 NYU 의 합격률은 지난해가 12.2% 그전해가 12.8% 로 올해가 갑자기 지워자들이 폭등하면서 입학률이 폭락한게 보입니다.

 

또한가지 변수는 MIT (US News #2 위) 의 합격률이 올해 처음으로 약간 올랐다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지난 입시 시즌부터 MIT 가 SAT/ACT 점수를 다시 요구하기 시작해서 지원자수가 그 전 해의 33,796 보다 6,882 나 줄은데 있습니다. MIT 는 올해 지원한 26,914 학생들중 1259 명이 합격 시키면서 4.68% 의 합격률 발표했습니다.

 

텍사스 학생이라면 누구나 관심갖을 텍사스 최고 명문대 Rice (15위) 는 올해 역대 최저 합격률인 7.7% 를 기록하며 그 명성을 증명했습니다. 참고로 작년은 8.56%, 그리고 그 전 해는 9.3% 이였습니다. 

 

아이비리그들은 작년과 비슷한 합격률을 기록해습니다. Brown 은 5.09% 로 작년의 5%, 제 작년의 5.5% 와 비슷하며, Columbia 도 3.9% 롤 작년의 3.73% 와 제작년의 3.9% 와 비슷합니다.  

 

Cornell 은 작년에 7.3% 기록했는데 올해 합격률은 여름에나 공개 한다고 합니다. Dartmouth 는 올해 6.23% 롤 작년의 6.2% 그리고 제작년의 6.17% 과 비슷합니다. Harvard 도 올해 3.41% 로 작년의 3.19% 보다는 약간 높지만 그 전해의 3.43% 보다는 약간 낮습니다. Princeton 은 2년전의 3.98% 와 비슷할것으로 보나, 작년은 합격률을 발표하지 않았고 올해도 아마 그럴 가능성이 큽니다. 

 

Duke 은 올해 6% 를 기록하면서 작년의 6.20 보다 낮은 합격률을 기록했고, Georgia Tech 도 16% 로 작년의 17.14%, 제작년의 18.30% 보다 계속 낮아지고 있는 추세가 보여집니다.   

 

U Chicago, Penn, Johns Hopkins, U Michigan, Carnegie Mellon, Case Western, UT Austin, Wash U, UC 등등은 아직 올해 입학 통계를 공개하지 않고 있습니다. 

 

대학들의 합격률 통계 보도는 전략적입니다. 너무 낮아서 비호감이 될까봐 공개를 안하는 경우 (예: Princeton)도 있고, 학생들이 입학 통보를 받고 선택할때 까지 기다리는곳이 있는가 하면, 아직 통계가 정확히 집계되지 않거나 통계에 대한 합당한 설명이 준비되지 않은 대학들도 있습니다. 특히 UT Austin 과 A&M 통계는 제가 예의주시 하고 있지만, 좀처럼 공개되는 정보가 없는것으로 보아 올해 입시제도에 새롭게 도입한 Common App 사용으로 지원자들이 폭증해서 합격률을 어떻게 보도해야 할지 내부에서 여러가지 조율을 하고 있을것으로 짐작 됩니다. 

 

미국 명문대학 입시 준비, 버클리 아카데미 에게 맡기시면 후회하지 않습니다. 지금 2023 여름방학 특강 프로그램 등록중 입니다. 4월 안으로 등록 하시면 10% 조기 등록 할인 혜택을 받으실수 있습니다! 결과가 말해주는 명문대 입시 전문 버클리 아카데미의 급이 다른 대입 카운슬링, SAT/ACT 클래스, 전과목 투터링을 경험하고 싶으시면 www.Berkeley2Academy.com 에서 자세한 프로그램 내용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자녀의 대학입시에 관한 고민 또한 궁금한점은 b2agateway@gmail.com 으로 문의하시면 성심성의껏 상담해 드립니다.

 

----------------------

 버클리 아카데미 소개

버클리 아카데미는 센트럴 텍사스를 기반으로한 미국 명문대 입시 전문 학원으로써 카운슬링, SAT/ACT 프렙, 대입 원서 코칭, 전과목 투터링 프로그램 등 성공적인 대학 입시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12년이 넘게 결과로 말해주는 버클리 아카데미는 학생들의 명문대학 입학을 위해 체계적이고 전략적인 시스템을 가지고 있으며, 학생의 합격률을 최고치로 끌어올릴수 있도록 상위 1% 강사진, 자체제작 커리큘럼, 아이비리그 출신 카운슬러 등 등의 최고급 자원들을 아끼지 않습니다. 

 

90 몀 이상의 학원생들이 아이비리그 진학!

530명 이상의 National Merit Semifinalist 배출!

50 명 이상의 SAT 와 ACT 만점자 배출!

 

자세한 프로그램 내용과 더 많은 성공사례 및 후기는 웹사이트에서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www.Berkeley2Academy.com 

 

블로그 내용에 대한 궁금한 점이나 무료 대학 입시 상담을 원하시면 plano@b2aprep.com 이나 (469)-562-3324 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Login

회원가입
이번호 신문보기 더보기

회사소개(KOR) | 광고&상담 문의
TEKMAX LLC.
7290 Samuel Dr #305, Denver, CO 80221
TEL. 888-2567-888 | E-MAIL. support@tekmaxllc.com
Copyright © TEKMAX LLC.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by Vanple Networks Inc.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

팝업레이어 알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