칭찬과 성희롱 사이 > 미주토크

본문 바로가기
미주지역 바로가기 : Calgary/EdmontonChicagoDallasDenverHouston,    TorontoVancouverHawaiiLANYSeattle

미주토크

이 섹션에 올리는 글은 애리조나,애트란타,보스톤,캘거리/에드먼튼,캐롤리나,시카고,콜로라도 스프링스,달라스,덴버,플로리다,휴스턴,메네소타,필라데피아,샌프란시스코,,토론토,밴쿠버,버지니아,와싱턴DC 총 18개 미주 지역에 동시 개제 됩니다 

칭찬과 성희롱 사이

페이지 정보

본문

9684bda480b7a850b90e218d2bcb7822_1685142885_6006.jpg

 

 40대 후반 C씨는 옷을 입을 때마다 신경 쓰인다. 자신보다 직급이 높고 나이 많은 옆부서 부장님의 시선과 말투가 부담스럽다. 

마주칠 때마다 위아래로 훑어보면서 “와~ 섹시하십니다. 그 나이에 어떻게 그런 몸매가 가능합니까. 누가 보면 처녀인 줄 알겠어요. 남편분이 좋아하시겠어요. 그렇죠?”라는 식의 말을 반복적으로 한다. 


아재들의 말에 발끈하면 이런 반응이 이어진다. “웃자고 한 말인데 왜 그래?” “농담이야, 농담.” “왜 이리 예민하게 굴어?” 


50대 중반 남성 박모씨는 자신이 팀장이 되면서 회사에서 저녁 회식을 아예 없앴다. 

박씨는 “요즘 젊은 여성들은 우리 세대와 확실히 다른 것 같다”며 이렇게 말했다. “내 또래들은 젊은 세대들 앞에서는 말하기 겁난다고 한다. 툭 하면 성희롱이라며 발끈해서 무슨 말을 못하겠다. 

우리 시절에는 그보다 심한 말을 주고받아도 다들 웃어 넘겼는데 요즘에는 분위기가 달라졌다. 친구 하나는 이런 조언까지 했다. ‘여직원이랑 말 섞지 마라. 한마디 실수하면 큰일 난다. 진짜 필요한 말이 있으면 메일로만 주고 받아라’.” 


성희롱 여부를 판단하는 객관적인 기준은 없다. 다시 말해 가해자가 어떤 행위를 했느냐, 어떤 언어를 사용했느냐는 중요치 않다. 어떤 맥락 속에서 행해졌는지, 그 말 혹은 행위가 피해자에게 성적 수치심이나 모멸감을 줬는지 여부가 관건이다. 


두 세대의 온도 차는 크다. 젊은 세대는 ‘성희롱’이라 하고, 기성세대들은 ‘농담’이었다고 한다. 

기성세대는 종종 ‘사생활 간섭’과 ‘성희롱’을 혼동한다. 회사에 입사해서 힘들었던 것 중 하나는 선배들이 돌아가면서 하는 호구조사였다. 한국인은 사생활 간섭이 심하다 

한국인은 친하지 않은 사이에도 결혼 빨리하라고 하고 아이는 언제 낳을 것이냐고 묻는 분위기가 만연하다. 글로벌 스탠더드에 맞지 않는다고 본다 


“네가 너무 예뻐서 그렇다” “네가 여성스러워서 그러니 이해해주면 안 되겠냐”며 가해자를 두둔하는 경우도 비일비재하다. 


칭찬과 성희롱은 구별돼야 한다. ‘섹시하다’ ‘쭉쭉빵빵하다’ ‘꿀벅지’ 등도 성희롱이 될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일관된 견해다. 다만 이 발언 자체가 무조건 성희롱으로 직결되는 것은 아니고, 사회 통념과 어떤 맥락에서 해당 발언이 나왔는지 함께 고려해야 한다. 


“몰라서 그랬다.” 성희롱 행위자들의 한결같은 말이다. 실제로도 그렇다. 의도나 악의를 갖고 성희롱을 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의도’로만 보면 ‘너를 위해서’ ‘칭찬으로’ 한 말이 대부분이고, 악의 없이 무심코 던진 한마디가 비수가 되어 꽂히는 경우가 많다. 

댓글목록

profile_image

snowball님의 댓글

snowball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쉽지는 않겠지만, 불쾌한 언행을 당했을때는 얼굴표정이나 말로 분명하게 표현을 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profile_image

christilee님의 댓글

christilee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성희롱 발언을 들었을때는 증거확보가 중요해요. 물론 말로 한것이니 증거는 힘들죠. 최소한 주변 증인, 발언날짜, 시간 등을 기록해 놓으세요.

profile_image

santa님의 댓글

santa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성희롱은 남자만 가해자는 아닙니다. 여성 상사에게 성희롱을 당하는 남자들도 의외로 많습니다. 제 친구는 헤어스타일리스트 인데, 여친도 있는데, 툭하면 여자 원장님이 저녁에 불러내서 곤란한 일이 많이 생긴다고 합니다.

서로 사생활 존중하고, 일터에서는 일얘기만 하면 좋을것을...

profile_image

donggle님의 댓글

donggle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세상이 많이 변했군  재미도 없어지고 한 직장엔 보통 가족같이 지내던 시대도 지났고 팍팍해지는 세상살이에 무슨 재미가 있겠노

profile_image

gegekim님의 댓글

gegekim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세상이 많이 변했다. 과거에 문제 될것(?) 없었던 것도 이젠 큰일이 될수 있다.
그러나 아재들은 옛날 그 세상에 머물러 있다
생각해 보면 그땐 좀 찝찝했던 일들이 지금에 와서 생각해 보면 성희롱 이었다.
성희롱은 남자들이 많이 하긴 하지만... 여자들도 한다. 그런데 본인들은 성희롱 안했다고 생각한다.
공평한 잣대로 세상을 봐야할듯...

profile_image

송이님의 댓글

송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악의는 없지만 상대가 불편하면 하지 말아야 한다!

profile_image

desk님의 댓글

desk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여자 전국시대에 사는구만

회원Login

회원가입
이번호 신문보기 더보기

회사소개(KOR) | 광고&상담 문의
TEKMAX LLC.
7290 Samuel Dr #305, Denver, CO 80221
TEL. 888-2567-888 | E-MAIL. support@tekmaxllc.com
Copyright © TEKMAX LLC.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by Vanple Networks Inc.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

팝업레이어 알림